객체의 속성은 멤버 변수로, 객체의 기능은 메서드로 구현한다
먼저, Student 클래스를 만들었습니다.
객체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과 그 클래스에 속성을 선언을 하고, 매서드를 만들고 클래스를 생성을 했습니다.
그리고, 생성된 클래스를 이용해서 매서드랑 멤버변수를 사용하였습니다.
이 값들을 이용해서 클래스를 사용해보았습니다.
package ch04;
public class Student {
public int studentID;
public String studentName;
public String address;
public void showStudentInfo() {
System.out.println(studentID + "학번의 이름은 " + studentName + " 이고, 주소는 " + address + "입니다.");
}
public String getStudentName() {
return studentName;
}
public void setStudentName(String name) {
studentName = name;
}
}
package ch04;
public class Student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udent std = new Student();
std.studentID = 12345;
std.setStudentName("park");
std.address = "대전 서구";
std.showStudentInfo();
}
}
인스턴스 생성과 힙 메모리(heap memory)
인스턴스(instance)
1.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을 정의 하고, 기능을 구현하여 만들어 놓은 코드 상태
2. 실제 클래스 기반으로 생성된 객체(인스턴스)는 각각 다른 멤버 변수 값을 가지게 됨
가령, 학생의 클래스에서 생성된 각각의 인스턴스는 각각 다른 이름, 학번, 학년 등의 값을 가지게 됨
3.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인스턴스 생성
힙 메모리
1. 생성된 인스턴스는 동적 메모리(heap memory)에 할당됨
2. C나 C++ 언어에서는 사용한 동적 메모리를 프로그래머가 해제 시켜야함( free() 나 delete 이용 )
3. 자바에서 Gabage Collector 가 주기 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수거
4.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개의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각각 다른 메모리 주소를 가지게 됨
매번 햇갈리는 용어 정리
객체 :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대상, 생성된 인스턴스
클래스 : 객체를 프로그래밍 하기위해 코드로 정의해 놓은 상태
인스턴스 :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를 메모리에 생성한 상태
멤버 변수 : 클래스의 속성, 특성
메서드 : 멤버 변수를 이용하여 클래스의 기능을 구현한 함수
참조 변수 : 메모리에 생성된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변수
참조 값 : 생성된 인스턴스의 메모리 주소 값
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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